기계공학부-안씁니다.

스킵네비게이션

우리 기계공학부는 세계 일류 직업교육 대학으로 도약합니다

주요 교과목 소개

전공소개조선해양전공주요 교과목 소개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조선해양전공의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전공기초 및 공통

1기초역학

기계공학의 기본이 되는 기초 공학 능력 함양과 함께, 이후 기계, 자동차, 항공, 조선 등 각종 기계공학 관련 분야에서 심도 있게 공부하기 위한 기본적인 역학 지식을 다룬다.

2기계공작법

공작기계 및 공구를 사용, 소재의 특성을 고려하여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이 교과목의 개설 목적이며,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각종 공작기계의 특성 및 가공법을 숙지하여 최적의 생산 기술을 익히게 한다.

3기계 기초실습 밀링

기계공작을 위한 가공 기술과 기능을 기르기 위하여, 용접 작업과 CNC 선반 가공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작업 및 가공 조건, 평가와 검사규정 등을 숙지하여서, 과제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가공 기술과 기능을 연마한다.

4기계제도

기계장치 등 제품의 설계 개념을 구체화할 때 사용하는 언어인 기계제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약속된 제도 통칙과 규칙, 기호에 따라 기본적인 도면을 정확하게 제도하고, 도면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5CAD

Auto CAD S/W의 명령어를 익히고 예제를 실습하여 CAD 활용 기초능력을 익힌다.

6재료역학

힘과 변형간의 상관관계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응력과 변형률을 기반으로 하는 재료역학의 기본 이론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설계/응용/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7조선제도

선박의 기하학적 형상을 이해하고 CAD를 이용한 선형설계방법과 유체정역학적 계산 방법을 학습한다.

8조선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개발 현황 및 관련 용어들에 대해서 다룬다./p>

9선박구조

선체에 작용하는 하중과 이에 따른 선체구조에 의한 선체 각 부분의 명칭, 역할 및 특징 등을 습득하여 선박 설계 및 건조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배양한다.

10조선공작법

선박건조와 관련된 공작법 및 관리기술 설계에서 현장까지 조선소 물류 흐름을 조감적인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조선소 현장의 최신시설 및 기술과 관련된 사항을 다룬다.

11열유체역학

유동 현상 해석을 위해 베르누이방정식, 비압축성 유체의 관내 정상 유동 및 펌프 적용 이해하고 열에너지가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을 확인하여 열과 관련된 기계들의 원리와 효율증진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함양.

12용접규정 및 도면해독

용접 관련 업무에 근무하게 될 졸업생들이 꼭 알아야 할 현장지식으로 선급 및 용접 협회 자격 규정, 용접 기호, 용접 실무지식, 선각 취부, 배관 실무, 조선 용어/약어 및 해설 등을 다룬다.

13선박구조역학

선박구조역학은 선체설계, 건조 및 관리에서 요구하는 구조역학적 지식을 배양하는 교과목으로 선체거더 해석법을 다룬다.

14용접공학

용접법은 조선, 기계제작, 플랜트 건설등 대형구조물을 생산하기 위한 접합방법이며, 용접법의이해를 위하여 용접설계, 용접검사, 용접기술, 응력과변형, 용접야금, 용접균열, 열영향 및시공과 관리 등에 대해 학습하고, 용접구조물의 설계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운다.

15용접실습

피복아크 용접기 및 CO2용접기의 운용능력을 학습하고, 용접조건 과 작업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기계 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함양

16선박계산

본 과목은 선박 설계에서 기본이 되는 체적의 계산, 도심 계산 등을 다룬다. 이러한 기본 계산은 복잡한 수식이나 어려운 물리적 개념이 필요하지 않지만, 선박의 설계와 건조에 있어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각종 계산에 관한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7조선CAD

A/M Hull에 대한 기초 Training으로 View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종 Function을 익힌다. A/M을 이용하여 2D Drawing을 3D Modeling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고, 모델로부터 직접 도면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18선박설계

선박설계의 최종 목표는 성능이 가장 우수하고 가장 경제적인 선박을 설계하고 건조하는 데 있다. 본 과목은 선박 혹은 해양플랜트 건조를 위해 상세/생산 설계에 들어가기 전에 수행되는 일련의 선박기본설계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다룬다.

19조선재료

조선해양산업에서 사용하는 각종 재료의 일반적인 이론 확립 한다.

20배관공학

선박배관설계는 선박의 거주구역(Deck House)과 기관실(Engine Room) 구역을 제외한 전구역의 배관설계 관련 업무를 지칭하며, Building Specifications과 규칙 및 규정(Rule & Regulation)에 준하여 Hull Piping and Cargo Piping Diagram 작성, 상세배치 설계 및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사양작성, 배관재의 제작 및 설치를 위한 생산도 작성을 하는 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선박배관설계를 위한 기본사항들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21유공압/유공압실습

유공압 장치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재질과 요소부품을 활용하여 유공압 장치의 조립과 설치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22전공종합설계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하여 기초지식 및 설계/제작 도구 등을 활용하여 실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공학적 문제해결 방식을 통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팀워크 활동을 통하여 공학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23선체설계

선체설계실습은 건조사양서, 일반배치도, 선도 및 선체기본도를 바탕으로 부재의 배치, 치수, 용접 치수 등을 나타내는 도면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Aveva Marine을 이용한 실습을 수행한다.

24배관설계

선박배관설계를 위한 기본사항들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구역별 배치도와 구역별 생산도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25종합설계 및 창업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하여 기초지식 및 설계/제작 도구 등을 활용하여 실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공학적 문제해결 방식을 통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팀워크 활동을 통하여 공학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26산업안전실무

산업안전실무란 작업장에서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불안전한 행동이나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활동을 이해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위한 기본사항 등을 교육하고 산업재해의 원인 및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7스마트선박개론

신 선박설계 요소기술과 친환경 선박 기준인 EEDI, EEOI, SEEMP을 다룬다. - 미래 친환경 선박에 사용될 요소기술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다룬다.

28조선해양공학실험

선박 및 해양플랜트 설계와 건조에서 필요한 다양한 재료와 유체 실험 실습을 통해 성능 평가와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선해양 QM트랙

1배관실습

배관작업을 위한 이론, 도면해독 및 표준작업서에 대해 이해하고 배관공구의 사용법, 용접실습, 작업 검사 등을 학습한다.

2품질관리

선박 건조에 필요한 자재, 작업과정, 완성품에 대하여 승인도면, 선급 규정/규칙 및 사양서에 일치하는지 검사하고 보증하는 과정으로 선박의 선체 구조물이 설계기준, 선급 규정/규칙 및 사양서에 준하여 제작되는지를 검사하고 보증하는 것에 대해 학습한다.

3위험물관리실무

산업현장 위험물관리란 산업현장에서 위험물질을 파악, 결정 하여 관련 유해·위험 정보를 제공하고 위험물질 사고 발생 시에 효과적 대응하는 능력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위험물질을 파악하고 위험물질을 관리하며 위험물질과 관련한 사고발생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4품질관리실무


5생산관리실무

고객이 요구하는 양질의 선박 건조와 인도를 위하여 설비 및 생산 능력에 부합하도록 선박의 수주부터 인도까지의 생산 공정(선행, 후행)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선박생산계획업무, 선체를 건조하기 위하여 강재관리에서부터 가공, 조립, 탑재 및 진수까지 일련의 생산공정을 계획, 실행 및 관리하는 것에 대해 학습한다.


조선해양 생산트랙

1용접구조설계

용접설계의 개념을 알고 용접이음의 설계를 할 수 있다. 용접구조물 설계의 기본을 학습하여 용접구조물의 고품질, 고신뢰성 구조설계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2특수용접

고능률 용접기법인 CO2 용접 & FCAW 용접, GTAW(TIG) 용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선체조립

선체조립 공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소요재료를 관련 도면에 따라 장비 및 공기구를 활용하여 소조립, 중조립, 대조립, 선행탑재(pre-erection, P.E), 건조 도크 탑재 과정을 거쳐 선체조립 품질 기준과 절차에 맞게 조립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4선박용접

선박건조에 적용하는 고능률 용접기법인 CO2 용접과 FCAW 용접, SAW 용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5조선해양구조물제작

조선공사 분야의 선체구조물 또는 해양플랜트 구조물 가공,조립건조 기술이론 및 시공기준을 이해하고 제작, 설치와 관련된 장비 등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담당부서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
2018-04-24
본문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