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부-안씁니다.

스킵네비게이션

우리 기계공학부는 세계 일류 직업교육 대학으로 도약합니다

LINC+

사업 추진 필요성

LINC+ 사업 추진 필요성에는 지역사회 취업률 향상,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인력난 해소, 4차 산업혁명 변화 대응, 산학 일체형 교육으로 전환이 포함된다.
LINC+ 사업 추진 필요성으로 필요성, 내용에 관한 정보제공
필요성 내용
지역사회 취업률 향상
  • 울산은 약 16만 명이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자동차, 석유화학, 조선해양 등의 분야에서 연간 출하액 216조 원으로 전국의 14.5%를 차지함
  • 울산지역 경우 조선산업의 글로벌 경제 위기로 인한 인력 감축으로 지역 사회 실업률이 상승
  •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 석유화학, 건설, IT, 사업 지원 서비스 분야 등의 산업체와 사회 맞춤형 학과 사업을 통한 취업률 향상 도모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인력난 해소
  • 16년 현재 울산은 우리나라 인구의 약 2.3%, 110만 명이 거주하고 약 60만 명이 경제활동을 함
  • 울산 중소·중견기업 경우 청년층의 일자리 미스매치로 인해 인력난이 심해 회사 경쟁력이 떨어짐
  • 산업체 인사 교육 참여 및 현장 위주의 교과 운영과 참여 학생들의 중소·중견기업 직무 체험 제공으로 일자리 미스매치 최소화
4차 산업혁명 변화 대응
  • 친환경 자동차와 조선해양 분야와 ICT 융합, 동북아 오일허브, 3D 프린터 등 울산시의 미래 먹거리 산업에 전문 인력 양성 지원
산학 일체형 교육으로 전환
  • OJT 병행 교과, 옴니버스 교과, Challenge Project 운영 및 선진 직업교육센터와 연계된 현장 직무 교육 실시
  • 주력산업 관련 500여 개 NCS 직무 중 선택 직무의 정밀 맞춤형 교육 실시

직무 분야의 개요와 특성

개요

회전 기계 및 고정 장치 등의 전문화된 기계요소 및 기기의 메커니즘 이해를 바탕으로 기계설비의 특성 및 기능에 대하여 학습 및 실습을 통하여 설비 유지 보수 및 설비진단을 지원하는 직무

특성

  • 기계설비보전(공무관리) 분야의 직업적성은 생산기술의 개발과 생산 시스템 설계, 생산설비와 장비의 설치, 생산시설의 유지·보수 관리, 유틸리티 및 송·배전관리, 작업 안전과 작업환경 관리 역할을 이행하는데 필요한 업무추진력, 책임감, 협동성, 목표 관리력, 리더십 역량 필요
  • 영업 및 생산관리 부문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이행하면서 생산시설과 공정의 안정화를 도모

교육과정 개발·편성계획

LINC+ 교육과정 개발·편성계획으로 자세한 사항은 LINC+ 교육과정 개발·편성계획 설명 참고

LINC+ 교육과정 개발·편성계획

교육 목표 및 방향성

석유화학 회사의 기계/설비에 대한 유지 보수를 할 수 있도록 현장재현형 교육과정 운영

기계 설비 보전
  1. 공통 기본 교육
  2. 1~2학년 : 기계공학기초(열·유체, 기계요소 설계, CAD)
  3. 3-1 : 기계설비 정비(유체기계 실습, 기계 보전, 운전 관리)
  4. 3-2 : 설비진단 관리(설비 도면 해독, 공정관리, 설비진단)
  1. 공통 기본 교육
  2. 1~2학년
  3. 3-1 : 장비 포트폴리오
  4. 3-2 : 설비 관리 절차서

경력개발 커리어 로드맵

장비설치 및 정비사

LINC+ 장비설치 및 정비사에 관한 경력개발 커리어 로드맵으로 구분별 1-1학기 ~ 3-2학기, 하계, 동계 정보제공
구분 1-1 하계 1-2 동계 2-1 하계 2-2 동계 3-1 하계 3-2
기초 관리능력 배양 사회 맞춤형 심화과정
전공 (NCS) 기계 장치 조립·관리 기계 장비 설치·정비
자격증 설비보전 기능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직업기초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 -
인성 팀워크 진로특강 분임조 활동

진로지도 프로그램

LINC+ 진로지도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별 주요 내용, 시기, 담당 정보제공
진로지도 프로그램 주요 내용 시기 담당
진로특강
  • 협약기업 직무 전문가 진로특강(화학, 제조 중/소 기업 설비보전 직무)
  • 유관기관 직무 전문가 진로특강
2-2~3-2 담당 교수
분임조 활동
  • 협약기업 또는 유관기관에 직무 경험을 위한 분임조 활동
  • 4인 1조, 현장 교사 1명으로 구성
  • 산업체 문제를 대상으로 현장 교사와 함께 분임조 활동을 실시하고 문제를 해결
3학년 1학기 산업체 전문가
자격증 과정
  • 설비보전 기능사
  • 위험물 산업기사
2학년 동계방학 산업체 전문가
기계정비산업기사 2/3학년 하계방학 산업체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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